MY MENU

노동뉴스

제목

'정년 60세' 2016년 시행… 임금피크제 본격화 전망(종합)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5.16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200
내용
공공ㆍ민간 부문 근로자의 '정년 60세' 의무화 조치가 오는 2016년부터 사업장 규모에 따라 단계적으로 시행되며, 정년을 연장하는 사업장은 임금피크제와 같은 임금 조정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23일 오후 법안심사 소위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정년 60세 연장법'(고용상 연령차별 금지 및 고령자 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여야 합의로 통과시켰다.



개정안은 먼저 '사업주는 근로자의 정년을 60세 이상으로 정해야 한다'고 명시, 정년 60세를 의무 조항으로 규정했다. 현행법에는 정년 60세가 권고 조항으로만 돼 있어 강제력이 없었다.



개정안은 또 사업주가 정년을 60세 미만으로 정해도 정년을 60세로 정한 것으로 본다는 내용을 포함시킴으로써 사업주가 근로자를 60세 이전에 내보낼 경우 부당해고로 간주해 처벌하는 벌칙 조항도 마련했다.



개정안은 정년을 연장하는 사업주와 노동조합은 사업장의 여건에 따라 임금체계 개편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정년 연장으로 인한 기업의 비용 부담을 덜고 정년 연장이 신규 채용을 막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조항이다.



여야는 법리상의 이유로 법안에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임금체계 개편이 임금피크제와 같은 임금 조정을 포함한다는 내용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임금체계 개편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이 개정안에 명시되지 않아 향후 해석을 둘러싸고 논란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개정안은 임금체계 개편 과정에서 노사 간 의견이 일치하지 않아 분쟁이 발생할 경우 노동위원회의 조정을 받을 수 있도록 했고, 또 고용노동부 장관으로 하여금 정년 60세 이상 연장 사업주나 근로자에게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고용지원금 등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개정안은 2016년 1월 1일부터 공공기관, 지방공사, 지방공단, 300인 이상 사업장에 적용되며 이듬해인 2017년 1월 1일부터는 국가 및 지자체, 300인 미만 사업장에 적용돼 모든 사업장으로 확대된다.



개정안이 오는 24일 환노위 전체회의를 거쳐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하면 29∼30일 본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된다.



여야는 지난 대선에서 공통 공약사항이던 정년 60세 연장법이 통과된 것을 의미 있게 평가했다.



새누리당 간사인 김성태 의원은 브리핑에서 "베이비붐 세대의 대규모 정년 도래를 앞두고 지난해 말부터 1년 반 넘게 개정안을 검토했다"면서 "법리상 합당하고 탄탄한 내용의 법안이 통과돼 기쁘다"고 말했다.



민주당 간사인 홍영표 의원은 "50대 중장년층의 고용불안이 사회적 문제였는데 법안이 통과돼 다행스럽다"며 "여야가 정년연장법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합의에 달한 만큼 본회의 통과를 낙관한다"고 말했다.

 

 

출처 : 연합뉴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